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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경향분석

영역별 출제경향과 문항분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5년 3월 고1 서울교육청 국어 출제 경향 분석  국어
※본 자료는 종로학원하늘교육에서 2015년 3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 종료 직후 국어 영역 강사진으로 구성된 문제 분석팀에서 분석된 결과자료입니다.
1. 등급별 원점수 추정 
등급 2014년 3월 학평 2015학년도 수능 2015년 3월 학평(추정)
1 94 97 92
2 88 91 88
3 80 85 82
4 70 75 70
5 59 62 58
6 47 48 42
7 36 35 30
8 26 25 20
9 0 0 0
2. 1등급컷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어려운 문항과 그 이유
구분 번호 배점 이 유
1 15 3 국어사전 정보 탐구 문제는 1학년 학생들에게 상당히 낯선 유형이었을 것으로 보이며, 품사나 문장 성분, 피동 등의 개념을 확실히 갖고 있지 못할 경우 틀리거나, 시간이 지체되었을 가능성 있음.
2 28 3 지문의 난이도에 비해 문항은 평이한 편이었으나, 학생들이 처음 접할 경제 용어들이 많았고, 이를 구체적인 그래프를 통해 이해하는 문제라 생소하게 느껴졌을 가능성이 있음.
3. 출제 경향 및 학습 대책
전 영역에 걸쳐 대체로 평이하였으며, 특별히 실험적인 문항은 보이지 않음. 고1 신입생의 경우 문법, 독서(비문학), 고전 문학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경향이 많은데 상위권에서는 대체로 독해에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을 지문들로 구성되었으며, 문항도 고난도 문항이 두드러지지는 않는 편임.
화법, 작문, 문법의 경우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이해하고 이를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중위권의 경우 국어 어휘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교과서 및 기출 모의고사 등을 통해 자신이 모르고 있는 어휘 및 개념어들이 있을 경우 반드시 사전을 찾아 가며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음. 또한 자신이 배정 받은 학교의 교과서에 있는 문학 작품 이해에 머무르지 말고, 보다 다양한 문학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함. 독서(비문학)의 경우 교육청 기출 문제를 시간을 재면서 풀되, 주제 및 전체적인 지문의 구조, 서술상의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데 주안점을 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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