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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칼럼

대교협 발표에 의하면 2014학년도부터는 수능이 쉬운 A형과 어려운 B형으로 구분되고, 대다수 대학들이 인문계열은 국어 B, 수학 A, 영어 B형, 자연계열은 국어 A, 수학 B, 영어 B형, 예체능계열은 국어 A, 수학 A, 영어 A형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중하위권 대학에서는 어려운 B형을 하나만 포함하는 유형(A-A-B, A-B-A, B-A-A)을 선택할 것으로 보이나, 아직 구체적으로 발표되지 않아 미정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수험생들의 학습이나 입시 전략에 있어서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1. 자연계열 학생의 국어 부담 완화, 수학과 과탐이 당락의 변수

국어와 수학을 동시에 어려운 B형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대다수 주요대학의 경우 자연계열에서는 국어 A, 수학 B, 영어 B를 채택했다. 따라서 현재 고 2 학생부터는 자연계열 학생들이 쉬운 국어 A형 시험을 보기 때문에 국어 과목에서의 자연계열 학생들의 부담이 줄어든다. 이전에는 인문계와 자연계가 공통으로 동일한 언어 시험을 보아야 했기 때문에 자연계 학생들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에 따라 대학들은 자연계에서 국어의 비중을 줄이는 대신, 수학과 과탐의 비중을 늘릴 가능성이 높고, 수학과 과탐의 성적에 따라 당락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수시 또한 정시에서 실시하는 우선 선발에서도 수학과 과탐 성적 우수자를 선발할 가능성도 높다. 따라서 자연계 학생들은 국어의 부담이 줄어드는 만큼 수학과 과탐에 대한 학습 비중을 더 늘릴 필요가 있다.

2. 예체능 지원자의 학습 부담 완화, 실기고사의 비중 확대

예체능 계열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을 모두 A형으로 반영하거나, 국어 A와 영어 A 두 과목만을 반영하는 대학이 대다수이다. 따라서 이전에 비해 예체능 지원자들의 수능 학습 부담이 대폭 줄어든다. 이럴 경우, 대학들의 실기고사의 비중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실기고사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또한 입학사정관전형의 비중이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3. 국어와 영어의 문항 수 축소, 난이도 상승 가능성

국어와 영어의 문항 수는 현행 50개에서 45개로 줄어들지만, 시험시간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난이도가 높은 B형에서는 어느 정도 수준의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문제의 난이도가 이전에 비해 약간 상승할 수 있다. 특히 문항 수가 줄어드는 대신 문제의 지문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지문이 긴 문제에 대비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심층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평소 긴 지문의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에 대한 훈련도 필요하다.

4. 탐구 과목 수 축소

탐구 과목은 최대 3과목 선택에서 2과목 선택으로 바뀐다. 현재에도 일부 대학을 제외하면 탐구를 2과목 반영하기 때문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향후에는 탐구 과목에서 2과목만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탐구 과목의 성적이 전반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상위권 대학의 경우, 탐구 과목의 성적이 상대적으로 부진할 경우 입시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12학년도 입시에서도 수능의 난이도, 특히 언수외의 난이도가 하락하여, 상위권 대학에서는 탐구 과목이 당락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가능한 탐구 선택 2과목을 빨리 결정하여 미리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5. 영어 듣기 평가 비중 확대

영어듣기문항이 기존 34%(50문항 중 17개)에서 50%(45문항 중 22개)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듣기 평가의 비중이 확대된다. 단순히 문항 확대도 중요하지만, 변별력 확보 차원에서 문제의 난이도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듣기평가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영어듣기 능력은 단기간에 향상되기 쉽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찍 듣기 평가에 대한 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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